MENU
CATEGORY/PORTFOLIO/MOBILE
published 2020. 8. 9. 18:55
What the Lotto Mobile App

복권은 모든 사람의 꿈입니다.

저 또한 피해 갈 수 없는 숙명입니다.

 

저는 딱히 복권 구입을 낭비라고 생각하지 않는 편입니다. (ㅋㅋ..)

구입한 당시로부터 추첨일까지 즐거움을 돈으로 구입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음대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죠.

그런 면에서 저축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물론 오버센스입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많은 사람들에게 번호를 추천해 그 즐거움이 좀 더 예상 가능한 일이 될 수 있다면 더 많은 즐거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확정적 미래는 아니지만, 기대감은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죠.

그래서 머신러닝 기반의 로또 번호 추천 앱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Derive

사실 최초 로또 앱을 생각했을 땐 순전히 재미였습니다.

평소에 생각하던 복권에 대한 지론(복권 구입은 낭비가 아닙니다)이 있었고 이를 재미있게 풀어보자가 최초 시작이었습니다.

로또라는 흔해빠진 아이템을 단순한 번호 추첨만이 아닌 재미요소가 필요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즉시 벤치마킹에 돌입했고 재미요소가 포함된 그럴 듯 한 디자인의 로또 번호 추천 앱은 찾질 못하였습니다.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을 구분짓는 단순한 잣대를 썩 좋아하지 않는 편이므로 당장 기획과 디자인을 시작하였습니다.

 

Progress

뭐니뭐니해도 트렌드 키워드는 AI와 머신러닝입니다. 함께 하기로 한 개발자에게 머신러닝을 도입할 테니 공부를 시작하라 일러둡니다.

지난 추첨 이력을 모두 수집한 후 각종 병맛 같은 케이스를 대입하여 머신러닝을 시작합니다.

케이스에는 누적 당첨 번호마다 가중치를 주고 변수로 추첨 월, 계절, 지역, 기온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케이스별로 가산점을 넣고 추첨 요청 사용자의 변수에 따라 제공되는 번호를 달리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실제 구현은 동료 개발자가 진행합니다.

저는 앱 내에서 사용될 누적데이터 요소들과 디자인 요소들을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것 만으로는 부족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단순히 숫자와 글씨로 표현하기엔 인터렉티브 한 요소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로또 번호는 1부터 45까지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45개의 공으로 6개의 공을 뽑는 게임입니다.

 

순간 당구가 생각났습니다.

모든 당구공... 아니 로또 공 들은 마치 당구대에서 굴러다니는 공 들처럼 각자 스스로 독립된 움직임이 보장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공에는 물리엔진을 적용하여 스마트폰의 기울기 센서에 의해 독립된 객체로 움직이도록 고안했습니다.

그리고 추천번호 받기 버튼을 누르면! 모든 공이 파바박! 하고 터지며 주인공 6개의 공만 남는것이죠.

 

이것만으로도 부족합니다.

재미요소뿐만 아니라 액티브 유저 수를 늘릴 수단이 필요합니다.

푸시 노티 서비스와 로또 번호 추첨 기능, 주변 매장 기능을 추가하기로 하였습니다.

Result

최초 5회 정도는 추천 번호를 무료로 제공하고 그 이상의 추천 번호는 유료 플랜으로 제공하도록 하였습니다.

각 각의 공운 physics효과와 모바일 기기의 자이로 센서 값을 적용받아 실제와 같은 움직임을 가질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서로 부딪칠 경우 바운스 되어 마치 당구공처럼 반응하고,

추천 번호 받기 버튼을 터치하면 모든 공이 파편화되어 박살 났다가 추천 번호가 표시되도록 진행하였습니다.

 

로또로 만들어지는 통계 데이터도 재미 요소를 추가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역대 추천받았던 번호와 실제로 앱 내의 QR코드 인식을 통해 조회했던 추첨 이력을 역대 당첨 이력들과 비교하여 값을 보여주었습니다.

누적 데이터를 통해 재미요소를 추가하였습니다.

 

로또 앱의 핵심으로 기획했던 주변 매장 기능입니다.

위치기반으로 Notification을 통해 주변 매장의 유무를 알려주고 이는 구독서비스를 통해 구독한 사용자에게만 오픈되는 기능입니다.

사실 주변매장의 진짜 핵심은 실제 로또 판매입니다.

앱이 잘 되면(.........................) 앱 내에서 직접 판매를(........................) 하려고 하였으나 앱을 아직 출시를 모... 못.. 하였습니다.

뭐.. 쉬운 일 하나 없습니다.

 

현재 동료 개발자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이며, 동료 개발자가 번호 추천을 머신러닝을 공부하며 개발 중입니다.

올해 출시가 가능할지 의문이지만 열심히 노력 중입니다.

 

Term

2020-04-01 ~
진행 중

Worker

Design (본인)

Development (동료 개발자)

Stack

React, Go

Tools & Service

Sketch, Zeplin, Git, Firebase, Amplitude

'PORTFOLIO > 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at the Todo Mobile App sign in & up  (0) 2020.09.02
What The Weather Mobile App  (0) 2020.08.20
DOT (1day 1todo) Mobile App  (0) 2020.08.19
What the Todo Mobile App  (0) 2020.08.06